Pages

Wednesday, September 9, 2020

[우리 아이 이럴땐 어떻게?] 아이와 늦은 밤까지 놀지 말고… 잠자기 준비하며 교감 시간 가져보세요 - 조선일보

lahngapaya.blogspot.com

Q. 만 2세 딸아이와 4개월 된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저는 애들을 일찍, 예컨대 오후 9시쯤 재워야 성장에 좋다고 알고 있는데, 남편은 아빠와의 교감이 더 중요하다며 11시까지 놀아주고 재우려 해요. 늦게 자도 성장이나 발달에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A. 성장호르몬 분비가 수면 중에 증가한다는 것은 전문가들도 인정하는 사실입니다. 부모님들이 아이를 일찍 재워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미국 수면학회에서 발표한 연령별 권장 수면 시간 때문인 것 같습니다. 만 1~2세 영아는 11~14시간을 권장하기 때문이겠지요.

하지만 이는 수면과 생체리듬과의 관계에 대한 것이지 실제 수면의 기간이나 취침 시간과 성장과의 관계에 대한 내용은 아니라고 해요. 어린이들이 잘 크기 위해서 잘 자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부모님과 함께 놀이하며 교감하는 시간도 놓칠 수는 없을 겁니다. 출퇴근을 하는 부모의 경우 자녀와 있는 시간은 1초라도 아깝다고 느끼실 수 있어요. 수면 습관은 어린이의 기질과 신생아기부터 양육자가 언제, 어떻게, 어디서 재우는지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형성됩니다. 다만 아빠가 오후 10시부터 1시간 정도 놀아 주는 시간에 자녀에게 졸음이 쏟아진다면 이는 피해야 합니다. 반대로, 성장을 위해서 오후 9시 이전에 재워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규칙적으로 자는 시간부터 깨는 시간까지 푹 잘 자는지 즉, 수면의 질은 어떠한지 살펴봐야 합니다.

잠자리에 눕는 시간을 오후 10시 정도로 잡고 잠자기 전의 수면의식을 자녀와 교감하는 것으로 바꾸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저녁 식사를 오후 7시에 한다면 3시간 정도의 시간이 있어요. 잠자기 전까지 씻기, 양치하기, 로션 바르기, 옷 갈아입기, 그림책 보기 등 일련의 과정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이 뛰거나 움직인 후에는 잠자기가 어렵기 때문에 취침 시간에 가까워질수록 활동량이 다소 작은 놀이를 하는 것이 필요해요. 잠자기 준비도 자녀와 교감하는 중요한 시간이라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Let's block ads! (Why?)




September 10, 2020 at 01:03AM
https://ift.tt/3bK54TJ

[우리 아이 이럴땐 어떻게?] 아이와 늦은 밤까지 놀지 말고… 잠자기 준비하며 교감 시간 가져보세요 - 조선일보

https://ift.tt/2AVtMCe

No comments:

Post a Comment